4.공포, 범죄 미스테리

너바나 커트 코베인의 죽음에 대한 음모론 미스터리

Mr.Lee Mystery 2020. 5. 4. 00:00
반응형

너바나의 보컬 커트 코베인

 

1994년 04월 08일, 그런지 록 밴드 너바나의 보컬 커트 코베인이 시애틀에 있는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엽총을 움켜쥐고 머리에 치명상을 입은 채 발견된 그의 죽음은 순식간에 시애틀 경찰국에 의해 자살로 간주되었다.

 

밴드그룹 너버나(Nirvana)

 

비평가들의 찬사를 받은 그의 짧은 경력에 단지 3장의 앨범이 만들어졌을 때, 음악계는 커트 코베인의 예상치 못한 충격적인 죽음을 애도했다.

 

코트니 러브

 

최근 딸의 탄생을 축하했던 경력 절정기의 남자가 왜 자살로 내몰릴까 하는 의문이 많았다. 코베인이 죽지 불과 2주 전, 그의 아내 코트니 러브는 코베인의 자살에 입을 열었다. 그녀는 남편인 커트 코베인이 마약 중독에 대해 걱정했고, 코베인은 캘리포니아의 재활 시설에 들어가기로 동의했다. 마약 중독에 대한 그의 고군분투에도 불구하고, 그 시설의 직원들은 코베인이 자살 사고방식을 갖고 있다고 보고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짧은 체류 기간 동안 그를 방문한 친구들은 코베인이 낙관적이라고 보고했고 그가 그의 삶을 끝내고 싶다는 어떤 징후도 보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재활원에서 단 이틀을 보낸 후 코베인은 시설을 탈출하여 고향인 시애틀로 돌아왔다,

 

톰 그랜트

 

러브는 코베인의 행방을 추적하기 위해 톰 그랜트 사설탐정을 고용했다. 하지만 그가 발견되었을 때는 이미 너무 늦었다. 그는 죽은 지 이미 사흘째였었다.

 

처음에 실종된 사람을 추적하기 위해 고용된 톰 그랜트는 이제 코베인의 살인범을 추적하는 데 열중하고 있었다. 그랜트는 코베인의 자살이 꾸며졌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주요 증거들을 믿고 다투었다. 그는 코베인의 유서가 위조되었고, 그의 혈류 속의 헤로인 수치가 높아 스스로 방아쇠를 당길 수 없게 만들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이 두가지 주장 모두 법의학 전문가들에 의해 논쟁되어 왔다. 그랜트만이 코베인이 살해당했다고 믿는 유일한 사람이 아니다. 코베인의 죽음이 발표된 지 일주일 후, TV 진행자 리처드 리는 '커트 코베인이 살해당했다.'라는 제목의 시리즈를 방영했다.

 

릴랜드 코베인

 

리처드 리는 살인 음모의 증거로 치명적인 엽총 발사와 관련된 정보를 반박하는 등 경찰 보고서의 불일치를 들었다. 게다가 코베인의 할아버지인 릴랜드 코베인은 코베인이 살해되었다고 믿는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행크 해리슨과 코트니 러브

 

한편 코베인의 장인 아버지인 행크 해리슨은 자신의 딸 코트니 러브가 커트 코베인의 죽음에 책임에 있다고 비난했다. 코트니 러브에 고용된 동안, 그랜트는 죽음에 대한 자신의 조사를 위한 증거를 모으기 위해 그가 나눈 모든 대화를 녹음했다.

 

그랜트는 코베인의 변호사가 코베인이 그녀와 이혼할 예정이었기 때문에 코트니 러브를 자신의 유언장에서 배제하고 싶어 한다고 밝히면서 코베인의 변호사가 그에게 이 사건을 조사하도록 부추겼다고 주장한다.

 

그랜트는 코베인의 중요하고 가치 있는 재산에 대한 소유권을 잃게 된다는 위협 때문에 코트니 러브가 남편을 살해하게 되었다고 믿는다. 그러나 살인 동기를 얻었다는 그랜트의 자신감에도 불구하고, 코베인의 변호사는 이러한 주장을 확증한 적이 없다.

 

영화제작자 닉 브룸필드

영화제작자 닉 브룸필드는 1998년 다큐멘터리 '커트 & 코트니'에서 톰 그랜트의 살인설을 조사했다 브룸필드는 조사를 하는 동안 헤비메탈 밴드 멘토스의 밴드 리더인 엘든 호크와 인터뷰를 했다. 엘든은 코트니 러브가 코베인을 죽이기 위해 5만 달러를 제공했다고 주장하며, 그 이후 밴드 '로드 셔어'의 '엘런'이라는 사람에 의해 살인이 진행되었다고 말한다.

 

왼쪽 : 엘든 호크, 오른쪽 : 엘런 렌치

 

하지만, 이 수사 선은 갑자기 중단되었고, 불과 며칠 후 엘든 호크 자신은 기이한 열차 사고로 죽었다. 코베인 살인 혐의에 대한 목격자의 암시에도 불구하고, 닉 브룸필드는 코베인의 죽음에 대한 가장 합리적인 설명으로 자살을 꼽았다.

 

커트 코베인의 자살을 둘러싼 겉보기에 불가사의한 정황은 코베인이 가장 취약한 시기에 코베인의 정신건강을 언론으로부터 비공개 하려는 음모 때문 일 것이다. 커트 코베인이 죽기 불과 한 달 전, 로마에서 코베인은 술과 알약을 섞어 과다 복용한 후 혼수상태에 빠졌다.

 

왼쪽 : 커트 코베인의 전 매니저였던 대니 골드버그

 

코베인의 소속사는 코베인이 독감을 퇴치하기 위해 약을 복용했다고 공객적으로 보도했지만, 코트니 러브는 그 후 로마 사건이 사실 코베인의 첫 자살 시도였으며 그는 그녀의 시기적절한 도움 요청 때문에 살아남았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소닉 유스의 기타리스트 리 레이날도

 

소닉 유스의 기타리스트 리 레이날도는 "로마에서의 해프닝은 대중들에게 겉으로 평범함을 유지하고 있는 코베인을 둘러싼 주변 사람들의 최신 선동일뿐"이라는 주장을 지지한다.

 

그가 죽은 지 20년이 지난 지금도 시애틀 경찰국은 코베인 수사를 재개해 달라는 요청을 매주 받고 있다. 코베인이 사망할 당시 그는 마약 중독과 임상 우울증을 앓고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이 코베인이 명성을 얻기 전부터 코베인을 괴롭혀 왔다.

 

베벌리 코베인

 

코베인의 사촌 베벌리는 그녀의 삼촌들 중 두 명도 총을 가지고 자살했다는 것을 언급하면서 그녀의 정신질환적 가족력을 가지고 있다고 공개적으로 말했다.

 

실제 사건현장 사진

 

코베인이 코트니 러브와의 높은 인지도 관계로 고조된 명성과 대중에 의한 압력에 허덕이면서, 코베인이 자신의 성공과 자기 파괴의 길에 대한 의도에 환멸을 느꼈다는 증거가 제시되고 있다. 너바나의 드러머 데이비드 그롤은 코베인이 "때로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누군가를 구할 수 없을 때가 있다."라고 말하면서 이른 나이에 죽을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고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