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음모론 미스테리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조작한 아폴로 달착륙 음모론 미스테리

Mr.Lee Mystery 2020. 5. 2. 00:00
반응형

 

NASA가 아폴로호의 임무를 조작했다는 음모론은 닐 암스토롱이 달에 처음 발을 디뎠을 때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떤 사람들은 그가 정말로 간 적이 없다고 믿는다. 다른 사람들은 그가 성공했다고 믿지만, 유명한 영상과 사진들은 가짜였다고 믿는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아폴로호의 달 착륙을 조작했을까?

 

왼쪽 : 영화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장면들, 오른쪽 : NASA의 아폴로 우주선 장면들

 

스탠리 큐브릭 감독은 예술적 천재였을 뿐만 아니라 기술적 마법사였다. 그의 획기적인 영화인 '2001 : 스페이스 오디세이'는 그를 달 착륙을 조작한 명백한 용의자로 만들엇다. 이는 아폴로 11호 착륙을 1년여 앞둔 1968년에 나왔지만, 무중력 우주 여행의 묘사는 여전히 영화 역사상 가장 정확한 것으로 칭송되고 있다.

 

영화의 한 장면

 

큐브릭 감독은 가장 꼼꼼한 영화제작자로 알려져 있으며, 그는 NASA의 항공우주 엔지니어들과 긴밀히 협력했다. 우주선과 우주복은 실제 우주여행 기술에 맞춰 설계되었다.

 

달의 이미지는 NASA에서 최고의 표면 지도를 사용하여 만들어졌고, 이것이 여전히 음모론이 일어나는 이유다. 이 영화는 달을 배경으로 한 광범위한 시퀀스를 특징으로 하고 있는데, 이 시퀀스는 미니어처와 전면으로 투영된 무광화를 사용하여 황량한 달 풍경 위에 착륙하고 걷는 과정을 재현한다.

 

제이 와이드너

 

이론가 제이 와이드너는 NASA의 영상과 스틸 사진을 면밀히 검사한 결과 큐브릭의 공상과학 영화에서와 동일한 카메라 기술이 사용되었다고 밝혔다. 그는 큐브릭이 2001년에 완성한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여 달 착륙을 무대에 올리기 위해 미국 정부에 고용되었다고 믿는다.

 

영화속 아폴로 우주선 티셔츠를 입은 배우

 

더군다나 와이드너는 큐브릭이 1980년 공포의 걸작 '더 샤이닝'에서 진실을 가리는 단서를 숨겨 NASA와의 비밀 서약을 뒤집었다고 말한다. 달 착륙에 대한 가장 명백한 암시는 젊은 대니 토런스가 눈감아 주는 호텔에서 경기하는 장면이다. 그는 아폴로 11호 스웨터를 입고 있는데, 일어서자 로켓이 이륙하는 것 같이 보인다.

 

왼쪽 : 영화속 카펫, 오른쪽 : 아폴로 11호의 발사대

 

이 호텔의 특별하게 설계된 카펫이 아폴로 11호의 발사대와 유사한 기하학적 무늬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이것은 아마도 큐브릭 측의 의도적인 시각적 암시였을 것이다. 이를 염두에 두고, 제이 위드너는 영화 내내 NASA의 달 프로그램에 대한 더 많은 암시가 있다고 주장한다.

 

위쪽 : 영화 속 장면, 아랫쪽 : 실제 '탕'의 NASA 유인 우주비행에 들어가는 음료

 

이 호텔의 식사 공급품에는 NASA가 유인 우주 비행에 사용하는 가루 과일 음료인 탕이 포함되어 있다.

 

영화속 A와 11 암시장면과 아폴로 우주선 모양의 벽지

 

더욱 미묘하게 숫자 11과 글자 'A'가 세트 전체에 도형으로 숨겨져 있다.

 

영화속 독수리 모양들

 

영화는 주인공인 잭, 웬디, 대니 토런스가 록키산맥의 'Go-to-to-to-the-Sun Road'를 따라 운전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태양의 고전적인 신은 아폴로다. 나중에 잭 토런스가 호텔 지배인을 만나면 사무실에서 독수리 두 마리를 볼 수 있다. 비슷하게, 잭의 타자기는 독일의 아들러, 즉 독수리 기계다.

 

 

아폴로 임무의 상징은 미국의 대머리 독수리였고, 달 모듈 자체가 이글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한편, 빨간색, 흰색, 파란색 옷으로 구성된 매니저의 복장은 그가 정부를 대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왼쪽 : 영화속 장면, 오른쪽 : 실제 큐브릭 감독

 

반면 잭 토런스는 작가로서, 그가 다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그와 그의 가족을 부양할 직업을 찾고 있는 독립 예술가다. 즉, 잭은 스탠리 큐브릭을 대변하고, 매니저는 아폴로 프로그램을 위해 그를 고용하는 정부를 대변한다.

 

 

이 거대한 일의 압박이 그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의 결혼생활에 부담을 준다. 잭의 호언장담은 그가 저지른 어두운 장난에 대한 큐브릭의 감정이다.

 

 

영화에서 잭은 "모든 일은 하고 놀지 않으면 재미없는 소년이 된다."라고 타이핑을 한다. 그리고 여기에는 아폴로 11호를 위한 'A-1-1'의 형식으로 작품의 성격이 암시되어 있다. '더 샤이닝'은 스테판 킹의 동명 소설에서 각색되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아폴로 계획에 대한 암시는 이 책에 없었다. 그것들은 큐브릭에 의해 근원 물질에 대한 변겨의 일부로 추가되었다. 여기에는 책의 217호실을 237호로 바꾸는 것도 포함되어 있었다. 제이 와이드너는 큐브릭이 달 착륙에 관심을 끌기 위해 숫자를 바꿨다고 말한다. 또한, 달과 지구의 평균 거리는 237,000마일이라고 주장한다.

 

위드너에 따르면, 237은 큐브릭이 가짜 NASA 임무를 촬영했던 스튜디오의 이름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이러한 암시의 대부분은 입증하기 어렵다. '더 샤이닝'은 다큐멘터리나 비평가들이 보여주듯이 매우 계층적이고 시각적으로 복잡해서 무수한 해석이 나올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마도 달에 대한 언급 중 일부는 잘못 이해되었을 것이다. 예를들어, 달은 지구를 계속 돌기 때문에 거리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과학자들에 따르면 달과 지구 사이의 평균 거리는 238,000마일 이상이다. 꼼꼼한 큐브릭이 그런 실수를 할 것 같지는 않다.

 

인터뷰 장면

 

2015년 12월 영화제작자 패트릭 머레이는 전설적인 감독 스탠리 큐브릭과의 단독 인터뷰라고 주장한 내용을 실었다. 이 영화에서 큐브릭은 "나는 미국 정부와 NASA가 관련된 엄청난 사기극을 저질렀다. 달 착륙은 가짜였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촬영한 사람이다."라고 말한다.

 

크리스티안느

 

큐브릭의 미망인 크리스티안느는 이 인터뷰가 완전히 조작되었다고 말한다. 영상 속의 목소리는 매우 작고 실제 스탠리 큐브릭과는 전혀 다르게 들린다.

 

비비안

 

또한 패트릭 머레이는 그 악명높은 개인 감독이 왜 그에게 인터뷰를 해주었는지, 왜 그가 큐브릭이 죽은 후 15년 동안 이 인터뷰를 비밀로 했는지 그럴듯한 이유를 밝히지 않았다. 큐브릭 감독의 딸 비비안은 '더 샤이닝' 촬영장에서 촬영한 영상을 이용해 다큐멘터리를 만들었다.

 

2016년 07월, 그녀는 그녀의 아버지가 달 착륙을 조작했다는 이론을 강하게 부인하는 성명을 발표한다. 그녀는 그가 예술적 진실성과 정부에 대한 불신을 너무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그런 엄청난 장난을 치는데 도움을 주고 싶지는 않았다고 주장한다.

 

반대로 주장했음에도 불구하고 스탠리 큐브릭은 그가 달 착륙을 조작했다고 말한 적이 없다. 스탠리 큐브릭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인 그의 가족과 동료들은 모두 그가 한 적도 없고, 그럴 일도 없다고 말한다.

 

 

한편 그가 '더 샤이닝'에 심은 단서에 대한 이론은 영화를 한 가지 특정한 방식으로 해석해야만 효과가 있다. 이는 다른 책들과 영화들이 그 이론에 의해 영감을 받는 것을 막지 못했다.

 

큐브릭의 영화 제작 요령이 NASA에 의해 아폴로 11호 영상을 제작하는 데 사용되었다는 주장에는 흥미로운 점이 있다. 하지만, NASA는 아폴로 우주비행사들과 큐브릭 감독처럼 이 영상이 진짜라고 주장한다.

 

과연 NASA와 스탠리 큐브릭이 아폴로 우주선의 달착륙의 가짜 영상을 만들었다는 음모론은 사실일까? 아마도 이 미스터리는 풀리지 않을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