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이한일 미스테리

잃어버린 문명 엘도라도 : 엘도라도 미스테리

Mr.Lee Mystery 2020. 4. 30. 04:00
반응형

 

1531년이었다. 스페인의 정복자인 후안 마르티네즈는 임종 직전에 누워 있었다. 마지막 숨을 내쉰 그는 비밀을 고백했다. 남미의 깊은 곳에 오랫동안 잃어버린 장소에 대한 이야기였다. 이는 그가 유럽 정복자들의 습격으로부터 안전한 장소인 정글에서 길을 잃었을 때 우연히 마주친 고립된 도시였다. 그곳의 사람들은 친절하고 평화로웠고, 놀랍게도 부유했다. 그들은 금가구로 뒤덮인 거대한 호수 가장자리에 금으로 된 큰 도시에서 살았기 때문이다.

 

스페인 사람들은 그것을 엘도라도라고 불렀고, 이는 전설이 되었다. 최근의 증거는 엘도라도가 실제로 존재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엘도라도는 16세기 초 그 존재에 대한 최초의 소문이 등장한 이래 줄곧 세계의 상상력을 사로잡았다. 엘도라도를 찾기 위해 적어도 20번의 탐험이 있었다. 남미의 수많은 초기 지도에는 잃어버린 도시가 포함되어 있다는 탐험가들의 확신이 있었다.

 

디에고 데 오르다즈

 

이 열풍의 촉매제인 후안 마르니테즈는 디에고 데 오르다즈가 이끄는 원정대로부터 빠져나온 후 이 도시를 발견했다고 주장했다. 데 오르다즈는 오리노코 강을 따라 이미 엘도라도를 찾고 있었지만 결코 찾기 못했다. 하지만 마르니테즈는 카누 위에서 강 아래로 떠내려가는 길을 잃었다. 물살에 실려 결국 그는 그의 눈을 가린 원주민 부족에 의해 발견되었고 그들의 황제 '인가'에게 데려갔다. 그들은 그에게 친절했다. 인가 황제는 그를 왕실 손님처럼 대했고, 그를 먹이고 모든 것이 금으로 만들어진 그의 큰 궁전에 그를 수용했다.

 

인디언 원주민 제국은 금을 엄청나게 많이 가지고 있었다. 스페인 사람들은 정복하는 동안 금의 대부분을 압수하거나 채굴했다.

 

 

예를 들어, 프란시스코 피자로는 잉카의 통치자 아타후알파를 사로잡아 몸값으로 24톤의 금과 은을 받았다. 추정치는 최대 180톤의 금과 16,000톤의 은이 신대륙에서 구대륙으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정확한 양은 알려지지 않았는데, 왜냐하면 그것의 대부분이 녹아내려서 전 세계에서 거래되었기 때문이다.

 

마르티네즈는 그 도시를 '엘도라도'라고 부르지 않았다. 그는 이를 '마노아'라고 불렀고, 오리노코에서 그곳으로 가는 여정은 14일에서 15일 동안 계속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그곳에서 7개월 동안 살았다고 주장했다.

 

 

마르티네즈의 묘사에 근거하여 많은 원정대가 엘도라도를 찾아 나섰다. 스페인, 독일, 네덜란드, 영국 탐험가들은 베네수엘라와 콜롬비아 판타우스에 집중했다. 위치의 주요한 단서는 '큰 호수'를 뜻하는 '마노아'라는 이름이었다. 이것은 오리노코 남쪽의 산 어딘가에 있는 파라메 호수라고 불리는 거대한 물줄기와 관련이 있다. 탐험가들은 마노아와 파라메가 같은 곳이라고 확신했고, 엘도라도 시는 해안가에 있다고 확신했다.

 

독일의 모험가 니콜라우스 페데르만, 게오르크 폰 슈페이어, 필리프 폰 허텐

 

하지만 모든 탐험은 실패로 끝났다. 독일의 모험가 니콜라우스 페데르만, 게오르크 폰 슈페이어, 필리프 폰 허텐은 엘도라도를 찾아 수백 명의 남자들을 죽음으로 이끄는 데 15년을 보냈다.

 

영국 탐험가 윌터 롤리 경

 

영국 탐험가 월터 롤리 경은 그것을 두 번 찾으러 갔다. 두번째 탐험은 재앙이었는데 그의 아들은 죽었고, 그의 가장 친한 친구는 자살했으며, 롤리 자신은 제임스 1세의 명령에 의해 참수되었다.

 

 

프란시스코 피자로의 남동생은 금빛 제국을 찾기 위해 수천 명의 남자들을 밀림 속으로 보냈다. 그는 그들 중 다수가 질병과 기아 그리고 원주민들의 공격으로 죽은 후에 돌아설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그의 동료인 프란시스코 데 오렐라나는 탐험 중에 아마존 강을 발견했다.

 

모든 탐험의 반복적인 특징은 비극적인 결말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마주친 부족들과 그들이 항해하는 강둑을 따라 거의 모든 곳에서 금을 발견했다는 것이다. 아마도 파리메 호수에서 떠내려온 것으로 추정된다.

 

알렉산더 폰 훔볼트

 

반면 1800년경, 과학자 알렉산더 폰 훔볼트는 이 지역의 강 유역에 대한 광범위한 조사를 실시했고, 파라메 호수나 엘도라도의 흔적을 발견하지 못했다. 그는 계절에 따라 강이 범람한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거대한 호수에 대한 이야기는 이것에 의해 영감을 얻었다고 결론지었다.

 

19세기 말까지 엘도라도는 탐욕의 어리석음을 비유한 단순한 신화로 여겨졌다. 대신 엘도라도의 이야기는 훨씬 구체적인 장소에서 비롯된 것 같다.

 

후안 로드리게스 프릴

 

이에 대한 가장 초기의 언급은 엘 호브레 도라도의 스페인어 이야기인 것 같다. 원주민 인디언들은 보고타 근처의 과타비타 호수에서 한 부족이 행한 의식에 대해 스페인 사람들에게 말했다. 1638년 후안 로드리게스 프릴이 기록한 것처럼 부족이 새로운 통치자를 임명할 때마다 "그들은 그 후계자의 가죽을 벗기고, 끈적끈적한 흙으로 기름을 부어서, 그 위에 금가구를 뿌리고, 이 금속으로 완전히 덮어버렸다. 그들은 그를 뗏목 위에 앉혔고, 그의 발아래에는 그가 그의 신에게 바칠 많은 금과 에메랄드를 놓았다. 금으로 장식된 인디언은 호수 한가운데에 있는 금 더미를 모두 털어냈다. 이 의식으로 새 통치자는 영주와 왕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역사학자들에 따르면, 다른 정복자들의 희생자로 이 부족의 의식은 사라졌다고 한다.

 

 

하지만 1977년 브라질 지질학자들은 해발 약 120m의 일정한 높이로 산비탈을 따라 흐르는 수평선을 발견했다. 이 선은 약 8만 킬로미터 제곱의 고대 호수의 수위 표시로, 다시 말해서 파라메 호수와 비슷한 물줄기이다.

 

고고학은 사람들이 수천 년 동안 그 주변에서 살았다는 것을 증명한다. 흥미롭게도 그 호수는 최근까지 존재했다. 1690년에 지진이 일어나 지하 암반에 균열이 생겼고, 호수는 물이 빠졌다. 호수에 있는 어떤 금이라도 물과 함께 쓸어버렸을 것이다. 이는 아마도 유럽 탐험가들이 찾고 있던 호수일 것이다. 만약 파리메 호수가 존재한다면, 마노아 도시도 존재했을까?

 

 

2세기 동안 엘도라도는 신화로 여겨져 왔다. 그 이름은 희귀한 의식을 묘사하기 위해 생겨났고, 전설적인 도시로 옮겨진 것 같다. 후안 마르니테즈의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증거는 없다.

 

하지만, 최근의 과학적 발견은 그의 이야기를 뒷받침하고 있는데, 이는 금과 광물이 풍부할 수도 있었던 것이다. 엘도라도는 금으로 이루어진 도시로써 존재하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엄청난 부를 자랑하는 고립된 낙원은 실재할 수 있었을 것이고, 그렇게 많은 탐험가들을 실망과 죽음으로 이끈 이야기들을 고무시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