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음모론 미스테리

세계의 정부기밀 폭로자 10명 미스터리

Mr.Lee Mystery 2020. 5. 16. 00:01
반응형

콜린 로올리

1. 콜린 로울리

 

2001년 세계무역센터 테러공격이 난데없이 터져 나오는 것 같았는데, 미국 정부는 이를 막을 수 있었을까? 미국 정부는 정말 몰랐을까?

 

콜린 로울리는 미네소타주 미니애폴리스에 본부를 둔 FBI 특수요원이었다. 그녀는 2001년 08월 수상한 행동을 한 혐의로 미네소타 비행 학교에서 체포된 한 남자와 관련된 사건을 수사해 왔다. 로울리의 부서는 그를 거듭 심문했다. 그들은 심지어 그를 테러리스트라고 비난했지만, 그녀는 수색 영장을 승인받을 수 없었다. 그는 9/11 테러 배후의 공모자인 자카리아스 무사우이로 밝혀졌다.

 

로울리는 6개월 후, 13페이지 분량의 편지를 FBI 국장에게 보내, 워싱턴에 있는 자신의 감독관으로부터 무사우이를 공격적으로 조사하는 것을 방해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녀는 심지어 자신의 상관이 이 실수를 은폐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중을 오도하는 발언을 하였다고 비난했다.

 

피터 벅스턴

2. 피터 벅스턴

 

1965년, 27세 피터 벅스턴은 성병 부서에서 일하기 위해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미국 공중 보건국에 들어갔다. 그러나 그는 동료들로부터 뭔가 불길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재빨리 알게 되었다. 그들은 사람들에게 실험을 하고 있었다. 1932년, 공중보건국은 매독이 신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기 위해 고안된 '터스키기 실험'을 실시했다. 그러나 이들의 방법론은 최소한으로 말하자면 특별히 윤리적인 접근법을 취하지 않았다.

 

 

이 연구에는 600명의 흑인 남성들이 참여했는데, 그 중 3분의 2가 매독에 걸렸다. 그들의 사전 동의 없이, 연구원들은 이 남성들을 40년 동안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 두었다. 벅스툰은 보건원이 고의로 아픈 사람들의 치료를 보류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공식 항의에 나섰다. 128명의 사망자와 40명의 부녀자들, 그리고 19명의 아이들이 이 병을 가지고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내부 검토에서 나온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래서 1972년 벅스툰은 그 이야기를 언론에 흘렸고, 의회에서 증언하면서 마침내 끔찍한 관행을 종식시켰다.

 

조셉 다비

3. 조셉 다비

 

미군은 2003년 이라크 침공 이후 바그다드 인근 아부그라이브 교도소를 점거했다. 조셉 다비는 그곳에서 헌병으로 일하고 있었고, 아름다운 주변 환경의 사진들을 집으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그는 사진기를 잘 다루는 것으로 알려진 교도관 찰스 그래 너에게 다가가 사진이 있는지 물었다. 그래 너는 망설이지 않고 이미지가 가득 담긴 CD 두 장을 다비에게 주었고, 다비는 이 CD를 하드 드라이브에 복사했다. CD에는 그랜저와 다른 사람들이 교도소에서 수감자들을 고문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다. 그는 이 제네바 협정의 위반을 군 수사대에 보고했다. 결국 11명의 군인이 유죄 판결을 받고 감옥은 이라크 정부에 넘겨졌다.

 

데이비드 샤일러

4. 데이비드 샤일러

 

르네게이드 영국 첩보원 데이비드 세일러는 1990년대까지 여왕의 비밀경호국이 해왔던 악습을 폭로했다. 전직 MI5 요원은 영국 노동당의 정치인들을 조사하는 것으로 일을 시작했지만, 1997년 그는 MI6가 카다피 대령을 암살하려 했다는 가장 심각한 주장과 런던에 있는 이스라엘 대사관에 대한 테러를 막을 수 있었다는 주장을 포함하여, 선데이 신문에 자신의 이야기를 5만 달러에 팔았다.

 

샤일러는 프랑스로 도주했으나 결국 두 번이나 감옥에 갇혔다. 그의 많은 친구들은 그가 보안국의 압력으로 인해 신경쇠약에 걸렸다고 생각한다. 그는 9/11 테러 진실 운동의 일부분이며, 2007년에 그는 메시아라고 선언했다. 그는 현재 들로레스 케인으로 쪼그려 살고 있다.

 

알렉산더 리트비넨코

5. 알렉산더 리트비넨코

 

1991년 소련이 붕괴된 후 KGB로 알려진 이 악명 높은 비밀 기관은 현대 러시아의 FSB로 바뀌었다. 알렉산드르 리트비넨코는 이번 과도기에 중령으로 승진했지만 조직범죄에 의한 치안업무의 침투로 본 것은 마음에 들지 않았다. 그는 푸틴의 러시아를 마피아 국가라고 표현했고, 그들은 당연히 부패 혐의로 실각했다.

 

그는 1998년 러시아 사업가 암살 미수 혐의를 폭로했다가 체포됐다. 그 후 그는 영국으로 도망가기 전에 분리주의자들의 탓으로 돌렸던 모스크바의 아파트를 폭파시킨 것이 FSB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는 책을 출판했다. 슬프게도,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2006년 리트비넨코는 FSB 요원들을 방문하였을 때 방사능 중독된 차를 마셨고, 그는 공개적으로 죽음을 맞이했다. 영국의 조사 결과,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이 암살의 배후로 거론되고 있다.

 

모르데차이 바누누

6. 모르데차이 바누누

 

세계에는 핵 능력을 가진 나라가 9개국 뿐이고 이스라엘은 그중 하나로 추정된다. 비록 이것이 완전히 인정되지는 않겠지만 말이다.

 

1986년 09월 핵 기술자인 모르데차이 바누누는 런던으로 날아가 인터뷰를 하고 이스라엘이 운영하던 핵무기 프로그램의 범위를 공개한 선데이 타임스에 비밀 사진을 건네기도 했다. 이스라엘의 정보국인 모사드는 보트가 대기하고 있는 이탈리아로 여행을 가게 하기 위해 '허니 트랩'을 이용해 그를 추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누누는 납치되어 이스라엘로 다시 이송되어 그곳에서 재판을 받게 되었다. 그는 결국 18년간 복역했다. 이스라엘은 바누누를 '독기있고 복수심이 강하다'라고 말하며 그가 '사물을 상상하고 있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한편 이스라엘은 핵탄두 80여 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지만 여전히 확인이나 부인하지 않고 있다.

 

첼시 매닝

7. 첼시 매닝

 

2010년 군사용 컴퓨터에서 70만 개의 문서가 도난당했고 위키리크스에 배포되었다. 그리고 위키리크스는 전세계에서 볼 수 있도록 문서를 출판했다. 그런데 이 유출의 근원지는 어디였을까? 그리고 어떤 비밀이 밝혀졌을까?

 

당시 브래들리로 알려진 첼시 매닝은 주니어 정보 분석가로 이라크에 파견됐다. 그곳에서 그녀는 군대가 하는 일의 많은 비인간성에 소름이 끼쳤고, 그래서 그녀는 세계적인 토론을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그러나 그녀와 캘리포니아에서 통신하던 해커는 국가 안보가 위태로워질 것을 우려해 그녀를 FBI에 신고했다.

 

매닝이 공개한 정보 중에는 앞서 영국과 미국이 공식 통계가 없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이라크에서 10만 명이 넘는 사망자를 낸 미국의 수치도 포함되어 있다. 헬기 승무원들이 공습으로 사람을 죽이며 웃는 모습이 담긴 악명 높은 영상과 미국의 이란 공격을 촉구하는 사우디 국왕의 모습이 담긴 피해 외교문서도 등장했다. 미정부의 검찰은 유출이 '적들을 돕는 것'에 해당한다고 말했으며 첼시 매닝은 내부고발자로서는 사상 최장기 징역 35년을 선고받았다.

 

얀 카르스키

8. 얀 카르스키

 

2차 세계대전 동안 나치는 폴란드를 침공하여 유대인들을 게토에 넣었다. 1942년 07월까지 그들은 집단으로 몰살되도록 수용소로 이동되었다. 그러나 연합군은 이를 전쟁이 끝나기 전에 알았을까?

 

얀 카르스키는 1942년 말 정보수집을 위해 바르샤바로 파견된 초고위급 외교관 중 한명이었다. 그는 게토에 들어가 유대인 지하의 지도자들을 만났고, 유대인 지도자들은 유대인 대학살이 진행 중임을 알려주었다. 이들의 추정에 따르면, 바르샤바 게토에서 온 30만 명의 유대인이 60마일 떨어진 죽음의 수용소로 보내졌고, 이미 180만 명의 유대인들이 살해되었다고 한다.

 

카르스키는 무사히 런던으로 돌아와 외무장관을 만나 독일 정부의 속셈을 말했으나, 그는 곤경에 빠졌다. 그 후 그는 미국을 여행하고 루즈벨트 대통령을 만났지만, 다시 그는 무반응으로 맞닥뜨렸다. 왜 그들은 그를 믿지 않았을까?

 

카르스키 자신은 나중에 홀로코스트에 대해 말했다. "나치는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렇게 했다. 대신 연합군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기 때문에 홀로코스트에 대해 부인했다."

 

줄리안 어산지

9. 줄리안 어산지

 

앞서 우리가 첼시 매닝의 문서 배포를 도왔던 악명 높은 위키리크스는 2006년 호주의 인터넷 활동가 줄리안 어산지에 의해 설립되었다. 관타나모 만에서 사이언톨로지 교회까지, 줄리안 어산지는 지난 10년 동안 엄청난 양의 정보 공개의 배후에 있었다.

 

2010년 스웨덴에서 체포 영장이 발부되자 런던에 있는 에콰도르 대사관으로 피신했다. 성폭행 혐의를 받고 있는 어산지는 자신이 미국으로 송환돼 매닝과 비슷한 운명을 겪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여전히 대사관에 갇혀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그의 가장 큰 유출물 중 하나인 힐러리 클린턴의 이메일이 공개되는 데 성공했다.

 

07월에, 힐러리 클린턴의 개인 메일 서버로부터 천 개 이상의 이메일과 2만 개의 DNC 이메일이 유출되었다. 이는 그녀의 선거 관리자인 존 포데스타의 해킹된 이메일이 10월 내내 유출된 데 따른 것이다. 어산지가 유출한 이메일은 클린턴 재단과 기부자들 사이의 걱정스러운 관계를 폭로했고, 월가의 뒷거래를 보여주었으며, 궁극적으로 그녀의 선거 패배에 기여했다.

 

10. 에드워드 스노든

 

국가안보국(NSA)은 미국의 대표적인 정보기관으로, 대중들은 그들이 도대체 무슨 일을 꾸미고 있는지 전혀 알지 못했다. 즉, 에드워드 스노든이 나타나기 전까지는 말이다. 컨설팅 회사 부즈 앨런 해밀턴의 계약된 인프라 분석가였던 그는 2012년 하와이의 NSA 시설에 배치되어 고급 시스템 관리자로 일했다. 그곳에서 그는 미국 시민의 사생활에 대한 감시와 정부의 침해에 환멸을 느꼈다.

 

스노든은 10여 명의 관계자에게 불만을 접수했지만 달라진 게 없었다. 그는 하드 드라이브를 받아 20만 개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서 홍콩으로 날아가 워싱턴 포스트와 가디언의 기자들에게 주었다. 그 파일들의 내용은 세상을 바꾸었다. 대서양 양쪽에 있는 정부 기관들은 자국의 국민들로부터 방대한 자료들을 수집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고 많은 사람들은 분노했다. 프라이버시 운동가들은 정부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한편 스노든은 현재 러시아에서 망명 생활을 하고 있다.

반응형